기업분석&주식&경제

[미국주식] 앞으로 미래를 이끌 트렌드 및 관련 ETF 소개

말랑뚱이 2021. 7. 20. 23:39
반응형

앞으로 10년 동안 미래를 이끌 트렌드 몇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합니다.

1. 대체에너지 (Alternative Energy)
2. 중국(China)
3.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 어웨이크닝(Digital Infrastructure&Awakening)
4.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1. Alternative Energy

대체 에너지관련 주식이나 ETF도 유망하긴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부분은 ESG 경영에 대한 부분이다.
국내에서는 지속가능한경영 등으로 많이 진행 중이고 관련 레포트도 많이 발간되는 중이다.

기업이 단순히 이윤만 쫒기 보다는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부분이 중요시되고있는 추세인데 그런 부분을 잘 표현하는 키워드는 바로 ESG 경영이다.

- ESG movement

Environmental(친환경)
- 기업이 어떻게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치나
Social (사회적 책임 경영)
- 회사가 직원과 공급처, 고객들, 그리고 커뮤니티와 어떻게 소통을 하는가
Governance (경영지배 투명성)
- Deals with how a company is governed

ESG 원칙을 지키는 자산규모가 큰 회사들이 증가하는 추세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나고, 미래 지향적인 기업일 수록 이 원칙을 잘 준수하는편이다.

또한 글로벌 에너지 증가율 증가 추세에 있어 친환경 에너지 등에 관심이 많아지고, 소셜미디어가 발달 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철학이나, 소통등이 중요하게되었고, 그에따라 투자자들은 각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에 있다.

따라서 이에 관련된 ETF도 찾아 볼수있는데, 대표적인 ETF는

iShares ESG Aware MSCI USA ETF

최근 주가 흐름

ESGU vs S&P500 비교시 ESGU 수익률 우세한 경우도 있을 만큼 최근 떠오르는 ETF.
최근 주가 흐름을 보면 무섭게 상승해온 것을 알 수 있다.
ETF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애플이나 아마존 같은 IT공룡 등이 많이 포함 되어있는 것 을 알 수 있는데

아무래도 기업의 성과가 있는 기업일 수 록 ESG에 관심과 투자를 더 많이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더 수익률이 좋은 것 일 수도 있다.

참고로 대체 에너지 관련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으로는 NEE가 있다.
※ 넥스트라 에너지(NEE) : 바람, 태양, 천연가스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대체에너지 기업

2. China

중국은 전세계 2위 국가 브랜드로 누구나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국가라는 것을 부정 할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의 근원지가 중국이라는 썰이 있지만, 다른 나라들보다 통제력을 갖고 금방 탈출하므로써 타 국가 대비 양호한 경제 성장률을 보여주고있는 나라. 다만, 사회주의 체제의 한계와 공산당의 영향력으로 인해 투명하지 않은 기업들에 대한것은 많은 리스크로 작용하고있다.

- 중국 GDP 성장률은 주요 국가 대비 압도적임
- 중국 경재의 GDP가 2028년 이후 미국을 넘어설 수 있다.(from CEBR World Economic League Table 2021, BBC)

GDP 성장률만 보면 아무래도 그 어떤 나라보다 투자 할 만한 대상으로 뽑을 수 있다.
다만 미국과 다르게 기업에대한 정보가 한정적이고, 공개된 정보 마저 신뢰 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개별 종목에 대한 직접 투자는 어려운게 현실이다. 따라서 관련된 ETF를 통해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 직하다고 할 수 있다.

텐센트라던지, 샤오미, 화웨이 등 우리가 잘 아는 기업들을 많이 포함하고있는 ETF를 선정해서 투자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중국 관련 ETF는 증권사/은행에 많은 종목들이 있다.
그 중에서 한가지 소개해 보자면,

iShares MSCI China ETF(MCHI)

해당 종목의 최근 추이

중국 주식 시장의 시가총액 상위 85%에 해당하는 주식 종목의 실적을 측정하기위해 고안된 유통주 조정형 시가총액 가중 지수

현재 전고점 대비해서 조정중인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중국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를 하고싶다면 추천해볼만하다.

3. Digital Infrastructure & Awakening


디지탈기반을 형성하는 제도나 시설(클라우드기반 데이터센터, 5G 등)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로 보다 더 빠르고 다양한 디지털 기반 인프라 조성에 투자를 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5G 보급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무래도 미국은 땅덩어리도 크고 넓다 보니 잘 조성 되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5G는 기술적으로 4G(LTE)보다 훨씬 더 많은 기지국을 촘촘하게 구성해야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미국의 5G 보급률 → 22년 37% 예상(20년 4%)

그리요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많이 활성화 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딩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기도한다. 따라서 이런 디지털 인프라가 잘 구성이 되야 기업들이 따라 갈 수 있기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쳐는 아래 13가지 정도로 정의 할 수 있다.

13 Digital Infrastructures
① Internet Basckbone (IBP)
: 커버리지의 전송망을 보유하고, 다른 ISP에게 국내의 인터넷망에 대하여 보편적 연결을 제공한다.
② Fixed Broadband
: 라디오 시그널등을 통한 비즈니스 초고속 인터넷 연결 망(약 1Gbps 속도까지 구현)
③ Mobile Telecommunication
: 모바일 원거리커뮤니케이션 기술
④ Communication Satellite
: 위성을 활용한 통신 기술
⑤ Network Infrasturcture
: 네트워크 인프라
⑥ Data Centers
: 데이터 센터(클라우드 등)
⑦ 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활용한 컴퓨팅
⑧ Platforms
: 플랫폼 산업(e커머스, 모바일 OS 등)
⑨ Systems
: 시스템에 대한 디지털 포메이션
⑩ Applications
: 각종 어플리케이션들
⑪ Api & Integration
: Api를 통해 하나의 앱이 여러가지 장치와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등과 상호 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것(나중에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⑫ User Devices
: 사용자 기기들
⑬ IoT
: 사물인터넷

이런 다양한 디지털 인프라는 아무래도 필수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밖에 없다. 다만 우리가 각 모든 종목들과 유망한 영역에 대해서 잘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트렌드로 묶여 있는 ETF를 통해 투자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관련 대표적인 ETF로는
FIVG (Defiance Next Gen Connectivity ETF)

최근 1년의 주가 흐름


5G 관련 ETF로써 차세대 커넥티비티 관련 된 종목들로 구성이 되어 있음 (NXP 반도체, 퀄컴, AT&T등으로 구성)
최근 1년의 주가 흐름은 지지부지한 느낌이다.
앞으로 전망이 좋은 분야임은 분명하나, 투자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추가로 우리가 클라우딩 환경을 구축하기위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하는 데이터 센터 관련해서, 데이터 센터의 물리적인 위치에서 임대료 수익을 내는 REITs가 있다. 참고로 알아두면 좋을듯!

에퀴닉스 EQIX

- 글로벌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부동산 신탁(REITs)회사
- IBX(International Business Exchange) 데이터 센터와 네트워크 연결 솔루션 등을 통신 사업자, 클라우드 및 정보 IT 서비스 업체, 콘첸트 제공 업체, 금융 회사에 제공합니다.
- 서비스 지역은 미국, 유럽, 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전세계를 대상

Digital Awakening

디지털 어웨이크닝이란 노년/장년층도 디지털로 전환하게되므로써 디지털 관련 분야가 앞으로도 유망 할 것이라는 부분이다. 기업들도 업무 환경을 클라우드 중심으로 변화 시키고있는데.. (필자가 다니고 있는 회사도 클라우드 환경을 조성 중이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더 빠른 속도로 클라우드로의 지속적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와 관련된 대표적인 ETF는 GLOBAL X가 운영 중인 CLOU 가 있다.|

4. Artificial Intelligence

AI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트렌드라고 잘 알고 있는 부분이다.
우리는 익히 알파고라는 AI와 이세돌의 바둑 경기로 부터 그의 가능성를 보아왔다.
하지만 이 분야는 유망한건 분명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는 아직 어려운 부분이 있다.
실제로 IBM이나 알파고 같은 경우 실제 매출을 발생시키는데는 많은 어려움을 격고있다.

하지만 팔란티어, C3 AI 등 AI를 활용한 API제공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고, 구글 어시스턴스나 마이크로소프트의 Open AI등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놓치지 않아야하는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AI를 활용한 Deep Learning 시장은 앞으로 2036년 까지 자산시장 264조 달러 대비 약 17조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 AI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별도로 다뤄보도록하겠습니다.

※ 인공신경망(Neural Net)를 활용한 AI
1. 마이크로소프트의 Open AI
2. 구글 딥마인드의 AlphaFold2

AI 와 관련된 ETF는 돈나무 누나가 운영하는 ARKW(Ark investment)가 있고

향후 AI에서 더 나아가 자율주행 등과 같은 분야를 다루는 ETF인 DRIV(Autonomous & Eletric Vehicles ETF)가 있다.


두 종목모두 최근에는 지지부진한 느낌을 주고 있지만, 작년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을 알 수있다.

특이한 사례로 100% 머신러닝으로 운용하는 ETF도 있는데 AIEQ (AI Powered Equity ETF)가 그렇다.
AI가 운용하고 간혹 S&P 500 보다 나은 수익률을 나타내기도하는데, AI를 통해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을 수집해 매매를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된다고 한다.

AI보다는 나은 수익률을 기록해야하는데...ㅋㅋ... 사람이 이길 수 있겠지..? 자신없는 사람은 AI에게 맡겨보는것도 방법 일 수 있겠다.

1년 수익률이 31% 수준인거보면 실력이 나쁘지는 않은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