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분석] 유니티 기업 분석, 향후 방향성 고찰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주식 유니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1. 유니티에 대해서
2. 앞으로의 전망(산업 및 개별 기업)
3. 현재 주가 및 앞으로 예상 주가
위 목차로 한번 알아볼까해요!
1. 유니티에 대해서..
유니티는 쉽게 말하면 게임 제작을 위한 개발 도구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포켓몬go 와 같은 AR 게임으로 잘 알려졌고, 모바일 게임시장의 70% 이상을 차지 할 만큼 광범위하게 사용 되고 있죠.
현재 Unity는 아래와 같은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있고 개척해 나갈 예정이라고합니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 툴을 제공하는 회사였지만,
최근에는
자동차/운송 및 제조
영화, 애니메이션 및 시네마틱
설계, 엔지니어링 및 건축
의 분야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영역을 확장해나아가고있습니다.
게임 분야에서는 개발자들이 일정 수익 이상 창출하기 전까지 툴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때문에 광범위하게 사용이 되고 있었는데요,
물론 이 분야에서는 전문적인 게임 회사, 즉 대규모 개발진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점이 있다고합니다. 이런 영역에서는 아무래도 유비소프트의 언리얼 엔진을 따라가기가 조금 어렵다고해요.
언리얼 엔진 vs 유니티 엔진
두가지 엔진을 비교하자면 아무래도 성능 부분에선 언리얼 엔진이 독보적인 우위를 차지하고있다고합니다.
다만 저는 게임 개발자는 아니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더 높은 사양의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이라고해서 무조건 더 재미있는건 아닙니다.
그래픽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훨씬 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죠.
그리고 모두가 고사양 pc나 게임기를 갖고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보편적인 영역에서는 일정 수준까지의 한계가 분명 존자합니다.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서 대박난 게임은 무엇이 있을까요?
◆ 리그오브레전드와일드리프트
- 리그오브레전드를 좋아하고 즐기셨던 분들은 모바일로도 한번씩은 플레이해봤을텐데요.
정말 재미있게 잘 만들었더라구요
◆ 어몽 어스
- 한때 열풍을 불고왔던 어몽어스... 이거 모르면 간첩이라고 했었죠??
유니티로 개발되어 대박 흥행을 했었습니다.
◆ 폴가이즈
- 쟁쟁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들 중에서 상위에 랭크하며 열풍을 불러왔던 그 게임
귀여운 폴가이즈들의 배틀그라운드 같은 100명중에 1명만 살아남는 서바이벌게임.... 출발 드림팀 같으면서도 재밌었던 게임입니다.
◆ 하스스톤
- 하스스톤은 출시 이후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있고 계속해서 리그도 운영 중인데요.
블리자드의 매출의 상당 부분을 하스스톤이 차지하고 있을 만큼 블리자드에서도 효자로 손꼽히는 게임입니다.
하스스톤도 유니티로 개발되었다고하네요.
이외에도 수많은 게임들이 유니티로 개발되었습니다.
유니티의 장점이 쉬운 개발인 것도 있지만, 다른 장점으로는 플랫폼간 유연성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모든 플랫폼에서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유니티 기반의 게임들이나 3D 모델링 등은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더라구요.
2. 앞으로의 전망(게임 이외의 산업에 대한 확장성)
유니티가 가장 잘하는 분야인 게임 말고 이제 어떤 분야로 확장 될 수 있을까요??
저는 그것을 디지털트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메타버스라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소개되기도 하는데요. 디지털 트윈이 무엇일까요?
디지털 트윈이란 가상공간(메타버스로 명명) 되는 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쌍둥이 물체를 만들어 다양한 시물레이션을 통해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검증하고, 그런 정합성을 높히면서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트윈은 항공기 시뮬레이션이나, 건설, 에너지 국방, 도시 설계 등 여러 분야에 접목이 되고있는데요,
각 장비/시스템 등을 모니터링하고 유지보수시점 등을 개선 할 수 있다고합니다.
이런 방식의 디지털트윈에 대해서 일각에선 굳이 비효율적으로 두개를 만들 필요가 있나? 싶지만,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의 말들을 들어보면,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설비를 개선해야할 필요가 있거나, 공정이나 공장의 구조를 개선 혹은 건축 설계를 진행 할 때 등 정말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적은 비용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이를 발견 할 수 있다면, 더욱 공기를 단축시키고 효율적으로 업무가 진행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최근에 CES 2022에서 현대차와 유니티가 합작으로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메타버스)에 메타 플랜트를 짓는다고 기사가 났었는데요!
[CES 2022] 현대차, 유니티와 맞손…"연내 메타팩토리 가동시작"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이렇게 공장을 짓기 이전에 쌍둥이 공장을 가상공간에 짓고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차는 싱가폴에 공장을 짓기 전에 해당 공장과 동일한 공장을 가상세계에 건설 함으로써, 공정 운영 등을 사전에 운영해보고 개선사항을 미리 반영해서 공장을 지을 수 있게 됩니다.
향후 공장을 짓고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설비의 고장을 진단한다던지, 문제가 되는 설비들을 미리 찾아낸다든지 할 수 있다고하네요.
이런 기술들은 추가적으로 유니티에서 잘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AR과 VR 기술인데요!
포켓몬GO를 통해 유니티의 AR기술을 우리는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출시되던해에 태초마을이였던 속초에 방문했던 기억이 있네요....^^
한컴 MMS에서 소개했던 홀로렌즈2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N54EJAoook
영상을 보시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를 활용해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현실의 설비가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가 필요한데요
현장에는 초급 사원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에 전문가에게 홀로렌즈와 MS 툴을 이용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른 곳에 있는 전문가는 초급 사원이 착용하고있는 홀로렌즈의 카메라로 부터 전송되는 영상에 그래픽으로 그림을 그려서 보여주고 초급 사원은 그 피드백을 받아 작업을 하는 모습입니다.
홀로렌즈라는 놀라운 하드웨어와, MS의 소프트웨어 파워로 만들어내는 모습인데요.
저는 여기서 주목한 점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홀로렌즈와 iOS Android 각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툴과 언어에 대해서 나와있는데요,
각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는 툴은 C++도 아닌 Unity였습니다.
Unity는 이처럼 AR/VR 기술을 활용하는 3D 모델링 작업에도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 될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죠.
향후 메타버스는 메타,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플랫폼 기업들이 여러가지 플랫폼을 제안 할 것입니다.
그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확장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어떤 특정 플랫폼에 한정되기보다는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이 각광을 받고있거든요,
그런 점에서 유니티는 아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이됩니다.
물론 일부만 보고있는 것일 수 도있어서... 많은 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3. 현재 주가 및 앞으로 예상 주가
자... 가장 중요한건 투자해도되겠냐? 이거겠죠??
유니티 현재 주가를 확인해볼게요..
최근 6개월의 주가 흐름입니다.
200달러 부근까지 올라갔다가 현재는 120달러 선에서 지지부진한 상태인데요.
이런 상태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tipranks에서 전문가들에게 평가된 예상 주가입니다.
10명의 전문가가 레이팅을했고
9명이 Buy, 1명이 Hold 의견을 냈네요.
이중에 가장 높은 주가 의견을 낸것은 190$, 가장 낮은 의견은 162$ 그리고 평균은 179$입니다.
물론 이 주가 예측이 100% 맞을 수 는 없을 것이고, 저 주가에 도달하기까지 아주 다양한 파도가 예상되기도 합니다.
다만 참고 해볼만하겠죠?
매출을 보면 예측치를 약 5%정도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이 부분은 향후 성장 가능성에 긍정적인 신호를 줍니다.
★ 위험요인
위험요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기술주이기 때문에 연준의 통화정책에 따라 흐름이 안좋게 흘러 갈 수도 있습니다.
금리가 올라가고 시중 통화량이 줄어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안전자산과 실적 베이스의 가치주로 돈이 이동 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영업이익이 아직까지 적자 수준인 것은 분명 리스크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 활동(웨타 디지털 인수 등)은 향후 하이리턴으로 돌아 올 수있지만, 단기적으로는 불안 요인이라고 볼 수 도 있지요(현금 흐름 측면)
현재 주가는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기회를 보시면서 저가 매수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실력으로 기업 분석을 해봤는데요.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하는 마음이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의견 주시면 너무 감사드릴것같아요!
그럼 이만!
'기업분석&주식&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잉글우드랩, 아메리칸드림 미국 화장품 ODM의 강자 (0) | 2022.01.17 |
---|---|
[리포트 분석] 한국은행,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feat. 금리인상, 이주열 총재) (2) | 2022.01.14 |
[미국주식] 앞으로 미래를 이끌 트렌드 및 관련 ETF 소개 (0) | 2021.07.20 |
[미국 주식] 미국 경제 소식 및 분석/투자 아이디어를 얻기 좋은 사이트 추천! (0) | 2021.07.19 |
미국 주식을 시작 하기 전에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TOP5! (2) | 2021.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