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생활정보

엔데믹으로 향하는 코로나 국면??(오미크론, 엔데믹, 코로나 종식)

말랑뚱이 2022. 2. 2. 17:55
반응형

안녕하세요!

 

설 명절은 잘 보내셨나요~!

 

코로나로 정말 힘든 나날들을 보내시고 계실것이라고 생각해요.

 

코로나는 언제쯤 끝나고 다시 예전처럼 일상이 회복 될 수 있을까요?

 

요즘 오미크론이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오미크론으로 인해 코로나 종식, 엔데믹이 가까워졌다라는 의견들이 많아지고있는데요.

 

최근 유럽의 각 나라들은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도가 낮기 때문에 방역 조치들을 속속들이 해제하고 있는 추세라고합니다.  그래서 어떤 나라들이 어떤 방역 정책을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해요,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자수가 어떤 추리를 보이는지 확인해보고 

향후 코로나가 종식 될 수 있을지 고민해보도록하려구요.

■ 유럽의 위드코로나로 향하는 듯한 최근 방역 정책들

 

1. 덴마크

 

 : 2/1일 덴마크는 코로나 19가 더 이상 사회적으로 심각한 질병으로 간주 하지 않는다고, EU 국가중 처음으로 마스크 착용을 포함한 방역 조치를 해제했다고합니다.

 

Rules and regulations (coronasmitte.dk)

다만 병원이나 노인들의 경우 마스크 착용이나 방역 패스에 대한 권고는 이어질 수 있고, 민간기업이나 영리단체에서 마마스크 착용등을 요구 할 권리는 인정해준다고하네요.

 

 2. 노르웨이

 

노르웨이는 식당에서 11시 이후 술 판매를 허용하고, 재택근무 의무가 사라지며 개인집에 적용되었던 10인이상 모임 금지 제한도 사라진다고합니다.

 

또한 여행자들에 대한 방역조치도 대폭완화하여, 입국시 추가적인 격리나 검역 없이, 온라인으로 사전 백신 접종 증명이나, 음성확인서만 제출하면 간단하게 입국이 가능해졌다고합니다.

 

3. 네덜란드

 

네덜란드 기존 술집, 식당, 박물관 등에 적용했던 방역 조치들을 해제하고 26일 부터 영업을 허용하기 시작했다고해요.

EU국가 내에서도 가장 강력한 조치가 취해졌던 네덜란드가 이렇게 조건부라도 방역조치를 해제한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하네욥.

 

이런 마크 뤼테 총리의 발표는 오미크론 파동으로 인한 입원 치료가 처음 우려했던 것 보다 낮아서 그렇다고합니다.

더불어, 이런 조치가 앞으로 네덜란드가 정상 국면을 향한 큰 걸음을 내딛었다고합니다. 

 

앞으로 이런 방역조치의 간소화가 점점 이루어지고 정상으로 향해 갈 수 있었음 좋겠네요.

 

4. 핀란드

 

핀란드는 2월 이후 레스토랑은 75%의 인원 제한과 더불어 오후 9시까지 영업을 재개 할 수 있으며, 술집의 경우 오후 6시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이런 조치는 아무래도 오미크론 변이가 심각한 증세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라는 결론이 전제하고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핀란드는 아직도 강력한 규제를하고있는 것으로 보이네욥

 

5. 프랑스

 

프랑스는 2월 2일부터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되고, 공연장이나 경기장의 입장객 수 제한이 없어진다고합니다.

다만 백신패스는 지속적으로 적용이 되는 것 같아요.

 

 

 

6. 영국

 

영국은 27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재택근무 권고, 백신 패스 이용 등 방역 조치를 전면 해제했다고합니다.

다만 의료시설이나 대중교통등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필수 권고사항으로 유지된다고해요.

 

 

 

7. 벨기에

벨기에는 29일부터 술집과 식장의 영업시간을 자정까지 연장하고, 볼링장과 놀이터 등 운영도 허용했다고하네요.

 

 

 

■ 전세계적인 코로나 확진자 및 중증 환자 추이

 

전세계 확진자수는 21년 말부터 급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아무래도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인 것 같아요.

 

 

 

전세계 백신 접종 추이인데요

 

현재 기준 약 58% 정도 수준으로 백신 접종이 완료되었다고합니다.

 

선진국 기준으로는 80% 이상 접종을 완료했는데, 아무래도 개도국이나 제3국의 경우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전세계 코로나로 인한 신규 사망자 통계입니다.

 

신규 코로나 확진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것에 비해서 사망자수는 오히려 감소 추세에있다가 최근 소폭 증가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확진자 수가 급증한 것에 비해 사망자수가 늘어나지 않은 것은 오미크론 변이가 기존 바이러스에 비해서 치명률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 엔데믹(End of Pandemic)으로 가는 중..?

 

바이러스는 계속해서 진화한다고하죠,

 

그 진화의 과정엔 여러 바이러스가 나타날텐데요, 결국 우세종이 되는것은 치명율이 낮고 전파율이 높은 바이러스가 된다고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치명률은 낮아지고 그 바이러스는 인간과 공존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스페인독감이 그랬고, 지금까지 여러 바이러스들이 그래왔다고합니다.

 

코로나가 처음 발생한지 벌써 3년차가되어가는데요. AC(After Corona) 시대에 살고 있다는 우리.. 다시 Before Corona 시대로 돌아 갈 수 있을까요....?

 

현재 코로나 확진자 추이를 보면 무섭기도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엔데믹으로 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Omicron has changed the shape of the pandemic. Will it end it for good? - CNN

 

Omicron has changed the shape of the pandemic. Will it end it for good?

The world feared the worst when a worrying new coronavirus variant emerged in late November and ripped through South Africa at a pace not seen before in the pandemic.

www.cnn.com

 그 시점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코로나는 결국 풍토병과 같은 병으로 인식되어야하고 그렇게 되므로써 코로나 펜데믹은 종식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런 코로나와 같은 질병은 앞으로도 언제나 등장 할 수 있고, 따라서 의료계는 긴장하고 대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미크론으로 펜데믹이 종료 될지, 그 다음 변이가 그 몫을 차지 할지 아무도 모르지만,

 

빨리 이 코로나 펜데믹이 종료되고 예전과 같은 삶의 활기를 찾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