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말에 읽었던 책에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려고합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강환국님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밀리의서재에서 읽었습니다.
밀리의서재에서 인기 서적으로 추천이 뜬 것 도있고, 와이프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는데요. 책의 내용이 좋아서 소개해보려고합니다.
이 책의 저자 강환국님은 먼저 퀀트투자로 이름을 알리게되었어요.
이 분은 1983년생이시고, 독일 함부르크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고합니다. 대학 졸업후 코트라에 입사해서 근무하다가 2021년 퇴사했구요.
대표적인 책으로는
이렇게 두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이번에 거인의 포트폴리오라는 책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퀀트투자라는 책도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먼저 이 책은 이전의 저서처럼 퀀트투자를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기술하고있습니다.
먼저 퀀트투자란, Quantitative(정략적) + Analyst(분석가)의 합성어로 정략적 분석이라는 뜻이라고해요.
즉 투자를 정량적인 데이터와 기준에 의해 매매를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상승모멘텀을 갖고있는 종목에 투자한다. 라는 원칙을만들면 그 종목이 상승모멘텀을 타고있는지 정량적인 지표로 판단하는 기준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면 1개월, 2개월, 3개월 수익률이 모두 + 라면 상승모멘텀을 갖고있다. 라는 형식이지요.
이런 퀀트투자의 기본에 더해서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같은 자산 분배의 개념을 소개해주고있습니다.
크게 구분해보면 아래 세가지 정도 투자 방법을 소개해주고있어요.
1. 정적 자산 배분 투자 방법
2. 동적 자산 배분 투자 방법(마켓 타이밍)
3. 자산 배분 전략 응용
4. 투자 스타일별 전략 추천
자산 배분의 핵심은 바로 각 자산간의 상관관계가 거의 없는 종목들로 구성을 하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주로 그런 종목들을 개별 종목이 아닌 ETF를 이용한 투자를 권장하고있어요.
크게 구분해 보면 주식/채권/리츠/금/현금 및 초단기채권/원자재로 구분해서 연관성이 적은 자산에 특정 비율로 분산 투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전략들을 이렇게 정리해봤는데, 굉장히 다양한 방법들이 있더라구요.
이 방법들의 수익률과 최대 손실률은 지난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수익률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를 백테스트 기법이라고하더라구요
백테스트를 하는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호불호가 많이 갈리더라구요,
저도 이 부분을 맹신할수는 없다고 생각이 든게, 이 책에서 보여주는 백테스트는 보통 50~60년 정도 기간의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지금부터 50~60년 뒤면.... 이미 백발 할배가 되거나 이 세상에 없을 수도 있겠죠..?
그리고 꼭 과거의 데이터가 맞는다는 보장도 없고, 막상 옆에서 20~30%씩 수익이 나고있는 분들을 바라보면서 1~2%수익만 나고있으면 소외감도 느낄수도있죠.
몇가지 종목을 투자해서 수익을 거두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통해 좀 더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아무튼, 그래도 백테스트를 해보는 것은 나쁜 방법은 아닌 것 같아요.
어느 정도 투자에 참고로써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은 좋은 것 같거든요.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투자방법은 아무래도 직감이나, 트렌드를 쫒아 투자하는 것 보다는 리스크가 적을 수도 있구요.
그래서 백테스트를 할 수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고 넘어가볼게요
자산배분 - Invest Helper (backtest.kr)
이곳에서는 국내 ETF, 미국 ETF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해 백테스트 해볼수있는 사이트더라구요.
굳이 데이터를 긁어모아와서 직접 만들 필요없이 누군가가 이미 만들어뒀더라구요! 역시 세상엔 똑똑하신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에서 소개해준 여러가지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들 중에서 한두가지를 접목시켜서 와이프와 함께 월급을 적립식으로 투자를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개별 종목에대한 투자도 진행하겠지만, 차곡차곡 쌓이는 월급을 이렇게 한번 관리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서요!!
ETF에는 투자를 해본 적이 없는데 이 책에서 소개해준 ETF들을 정리해봤어요.
1M, 3M, 6M, 1Y 각 투자 시기별 수익률도 계산해봤는데
최근 여러 이슈로인해 확실히 주식 투자 수익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고, 원자재나 금 수익률은 높은 편이라는게 딱 보이더라구요.
확실히 ETF를 통해서 상관관계가 없는 종목들을 정리해보면 거시적인 흐름이 눈에 보이는것 같기는해요..!
총평
이 책은 정말 잘 쓰여진 책인것같아요. 저자의 투자 전략과 관점이 잘 녹아있고, 각 전략에 대해서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또 각 페이지마다 유튜브로 연결되는 QR코드가 있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도록 해줬더라구요.(저는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단순 개별 종목 투자가 아니라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데이터 기반 투자를 하는 것..! 어렵지만 시야를 좀 더 넓게 만들어주고 투자에 대한 생각을 한번 더 하게만들어준 좋은 책이였습니다.
투자에 관심있으신분들이라면 반드시 한번 쯤 읽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를 끊자. [뉴스다이어트 독후감] (2) | 2022.02.06 |
---|---|
[경제 독서] 아들아 돈 공부 해야 한다 by 정선용 지음(강추 필독 도서!) (0) | 2021.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