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생활정보

동일본 지진(진도 7.3)으로 인한 피해와 국내 기업에 대한 영향

말랑뚱이 2022. 3. 18. 23:22
반응형

안녕하세요.

 

3월 16일 수요일 일본 미야기현(혼슈) 센다이 남동쪽 96km 해역 인근에서 진도 7.3의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발생했고, 한때 정전이 일어나고 도쿄에서 진동이 감지될 정도로 큰 지진이였는데요.

 

이로 인해서 일본 기업들에도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특히 반도체 기업이 가장 큰 문제가 되었는데요,

반도체 공장의 경우 이런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 정전으로 인해서 웨이퍼에 먼지나 이물질이 달라붙어 사용하지 못하게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생산중이던 웨이퍼를 전량 폐기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설상가상으로 설비의 세팅 값들이 다 틀어지기때문에 다시 세팅해야해서 재가동에는 꽤 많은 시일이 걸린다고합니다.

 

그래서 르네사스 등 차량용 반도체 기업들의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이고 거기에 따른 완성차 업계는 생산 가동을 중지 할 수 밖에 없게되었다고해요.

 

도요타, 지진 여파로 일본 내 공장 80% 최대 3일간 가동 정지 | SBS 뉴스

 

도요타, 지진 여파로 일본 내 공장 80% 최대 3일간 가동 정지

도요타자동차가 그제 밤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발생한 규모 7.4 강진 여파로 일본 내 공장 80%를 최대 3일간 가동 중지합니다. 도요타는 지진으로 협력처가 피해를 봐 부품 조달이 어려워졌

news.sbs.co.kr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내 반도체 기업들의 이런 문제 때문에 반사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日 반도체 공장 지진 피해에 車 울고, 메모리 웃고 - 전자신문 (etnews.com)

 

日 반도체 공장 지진 피해에 車 울고, 메모리 웃고

일본 도후쿠 지역 지진 피해로 주요 반도체 공장이 멈춰서면서 산업계 파장이 예상된다. 차량용 반도체 생산량이 줄면서 가뜩이나 부품 수급난을 겪고 있는 국내 자동차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www.etnews.com

 

사실 일본 기업들이나 이웃나라에서 피해를 입는 부분이 안타깝긴하지만, 오히려 우리 기업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자동차 기업에도 사실 큰 타격이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반도체 쇼티지 문제로 어느 정도 재고를 확보해뒀기 때문이라는데요, 다행인 부분입니다.

 

그래도 걱정인건 최근 불의고리의 움직임입니다.

 

최근 환태평양 지진대에서 지진이 3월 16일 지진 말고도 2번이나 더 발생했는데요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이 지진대 주변이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규모 7.3의 지진으로 인한 미야기현 피해 사진

[뉴스1 PICK]후쿠시마 7.4 강진에 흔들리는 일본... 이것은 공포영화? (news1.kr)

 

[뉴스1 PICK]후쿠시마 7.4 강진에 흔들리는 일본... 이것은 공포영화?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라이벌 관계라고 생각되는 일본이지만, 이런 지진으로 인한 피해로인해 고통 받고 있는 일본 분들을 생각하면 좀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후쿠시마에서 발생했던 쓰나미로 인한 원전 피해와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고 많은 인명 피해 없이 잘 이겨냈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